허리디스크 증상은 허리는 물론, 다리, 신경 증상으로 나눌 수 있지만 허리디스크 원인은 여러 상황에 따라 다를 수 있습니다. 그보다 더 중요한 건 허리디스크 예방법을 익혀서 평소에 관리하는 것입니다.
목차
허리디스크 증상
허리디스크 증상 중 가장 흔한 것은 허리 통증과 다리 통증입니다. 허리 통증은 허리 중앙이나 옆구리에서 발생하며, 심한 경우 다리를 펴거나 굽힐 때 통증이 악화될 수 있습니다. 다리 통증은 허리에서 시작하여 다리로 뻗치는 방사통의 형태로 나타나며, 엉덩이, 허벅지, 종아리, 발목, 발까지 퍼질 수 있습니다. 또한, 다리의 감각 이상, 근력 저하, 저림, 저린 감 등의 신경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허리디스크 증상
- 허리 통증 : 허리 중앙이나 옆구리에서 발생하는 통증으로, 심한 경우 다리를 펴거나 굽힐 때 통증이 악화될 수 있습니다.
- 다리 통증 : 허리에서 시작하여 다리로 뻗치는 방사통의 형태로 나타나며, 엉덩이, 허벅지, 종아리, 발목, 발까지 퍼질 수 있습니다. 다리 통증은 정형적인 허리디스크 증상 중 하나입니다.
- 신경 증상 : 다리의 감각 이상, 근력 저하, 저림, 저린 감 등의 신경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허리디스크 증상은 다음과 같은 요인에 의해 악화될 수 있습니다.
- 무거운 물건을 들거나, 갑작스러운 동작을 할 때
- 오래 앉거나 서 있을 때
- 기침, 재채기, 배변 시
- 허리를 숙이거나 구부릴 때
허리디스크 원인
허리디스크 원인은 크게 두 가지로 나눌 수 있습니다. 하나는 퇴행성 변화에 의한 원인이고, 다른 하나는 외상이나 사고에 의한 원인입니다.
허리디스크 원인 중 퇴행성 변화에 의한 허리디스크는 나이가 들면서 디스크의 수분 함량이 감소하고, 탄력이 떨어지면서 발생합니다. 또한, 과도한 체중, 잘못된 자세, 흡연, 운동 부족 등의 요인도 퇴행성 허리디스크의 위험을 증가시킵니다.
외상이나 사고에 의한 허리디스크 원인은 갑작스러운 충격이나 외력에 의해 발생합니다. 예를 들어, 무거운 물건을 드는 과정에서 허리를 삐끗하거나, 넘어지면서 허리를 다치는 경우 등이 해당됩니다.
허리디스크 원인이 퇴행성 변화에 의한 경우는 대부분 증상이 서서히 나타나고, 시간이 지남에 따라 점차 악화되는 경향을 보입니다. 반면, 외상이나 사고에 의한 경우는 갑작스럽게 통증이 발생하고, 심한 경우 마비 증상이 나타날 수도 있습니다.
허리디스크 진단
허리디스크의 진단은 환자의 증상과 신체검사, 그리고 영상 검사를 통해 이루어집니다. 영상 검사로는 X-ray, MRI, CT 등이 사용됩니다. X-ray는 허리디스크의 탈출 정도를 확인하는 데 도움이 되며, MRI는 허리디스크의 상태를 보다 자세하게 확인할 수 있습니다. CT는 뼈의 구조를 확인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허리디스크의 치료는 증상의 정도와 원인에 따라 달라집니다. 대부분의 경우 보존적 치료를 통해 증상의 호전을 기대할 수 있습니다. 보존적 치료에는 약물 치료, 물리치료, 운동 요법 등이 포함됩니다. 약물 치료는 통증과 염증을 완화하기 위한 진통제, 소염제 등이 사용됩니다. 물리치료는 허리 근육과 인대의 기능을 강화하고, 통증을 완화하기 위한 운동 치료입니다. 운동 요법은 허리 근육과 인대의 힘을 기르고, 허리의 안정성을 유지하기 위한 운동입니다.
보존적 치료에도 불구하고 증상이 호전되지 않거나, 신경 손상이 심한 경우 수술이 필요할 수 있습니다. 수술은 허리디스크를 제거하거나, 눌린 신경을 풀어주는 방법으로 진행됩니다.
허리디스크 예방법
허리디스크는 척추 뼈와 뼈 사이의 디스크가 튀어나와 신경을 압박하여 통증과 마비 등의 증상을 유발하는 질환입니다. 허리디스크는 퇴행성 변화에 의해 발생하는 경우가 많지만, 잘못된 자세, 과도한 체중, 흡연, 운동 부족 등의 요인도 위험을 증가시킵니다.
허리디스크를 예방법은 다음과 같은 사항을 주의하는 것이 좋습니다.
바른 자세 유지
허리디스크는 허리를 굽히거나 구부리는 동작을 할 때 디스크에 압력이 가해져 발생하기 쉽습니다. 따라서, 평소에 바른 자세를 유지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앉을 때는 허리를 곧게 펴고, 엉덩이를 의자 뒤쪽으로 붙입니다. 서 있을 때는 가슴을 펴고, 어깨를 펴줍니다. 걷거나 뛸 때는 허리를 곧게 펴고, 배에 힘을 주는 것이 허리디스크 예방법이 될 수 있습니다.
무거운 물건 올바로 들기
무거운 물건을 드는 것은 허리에 큰 무리를 줄 수 있습니다. 무거운 물건을 들어야 할 때는 허리를 굽히지 않고, 무릎을 굽혀서 들어줍니다. 무릎을 굽히고, 허리를 곧게 펴면서 물건을 들어줍니다. 물건을 들 때는 몸 가까이에서 들어줍니다.
규칙적인 운동
규칙적인 운동은 허리 근육과 인대를 강화하여 허리의 안정성을 높이는 데 도움이 됩니다. 허리 근육과 인대를 강화하는 운동으로는 윗몸일으키기, 다리 들어 올리기, 플랭크 등이 있습니다. 허리가 아프지 않을 때에도 규칙적인 운동은 좋은 허리디스크 예방법입니다.
적정 체중 유지
과체중이나 비만은 허리에 무리를 주어 허리디스크의 위험을 증가시킵니다. 따라서, 적정 체중을 유지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중년층에서 흔히 나타나는 증상으로 일정한 체중관리만으로 좋은 허리디스크 예방법이 될 수 있습니다.
금연
흡연은 혈액순환을 저하시키고, 퇴행성 변화를 촉진시켜 허리디스크의 위험을 증가시킵니다. 따라서, 금연을 하는 것이 좋습니다.
허리디스크는 예방법 가장 중요합니다. 평소에 바른 자세를 유지하고, 규칙적인 운동을 통해 허리 근육과 인대를 강화하며, 적정 체중을 유지하고 금연을 하는 것이 허리디스크를 예방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